본문 바로가기
▶ 마시기/위스키

오늘도 피트한 당신의 밤을 위해, 라가불린(Lagavulin) 8년

by 영육이네 2023. 1. 28.

디아지오의 피트 위스키 컬렉션 중 하나인 라가불린 8년 숙성.

라가불린 가격정보

홈플러스 라가불린 8년 700mL 108,900원. 155원/mL.

이마트 트레이더스 라가불린 8년 700mL 83,800원. 119원/mL.

코스트코 - 현재 판매 정보 없음.

데일리 샷 (라가불린 8년 에어레이터 패키지) 116,900원. 167원/mL.

달리 앱, 와인 25 플러스 - 현재 판매 정보 없음.

 

라가불린
전설은 시간이 걸립니다.
결정적인 아일레이 몰트 - 강렬한 풍미, 스모키, 풍부함. 바람이 많이 부는 아일레이섬은 이곳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강인한 개성을 불어넣습니다. 사랑받는 라가불린 위스키가 200년 이상 제조된 양조장이 이러한 아일레이섬의 작은 만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라가불린 증류소

Lagavulin 양조장, Port Ellen, Isle of Islay, PA42 7DZ, 영국

Lagavulin은 Islay에서 가장 오래된 양조장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스모키 한 토탄 위스키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라가불린 8년 숙성 싱글몰트 스카치위스키 700mL.

1816년 John Johnston이 Lagavulin 증류소 설립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출시한 이 8년 산 싱글 몰트 스카치위스키는 크고 스모키 합니다. 지난 2세기 동안 라가불린을 위대하게 만든 사람들과 기술을 기리기 위한 제품입니다. 향긋한 차향의 연기와 함께 코를 건조하는 해양 향은 단순히 라가불린 한 방울을 경험하는 것만으로도 드러납니다. Alfred Barnard가 1880년대에 양조장에서 '예외적으로 훌륭한' 8년 숙성 몰트를 시음하기 위해 양조장을 방문했을 때 영감을 받아 이 이정표에 대한 적절한 찬사를 보냈습니다. 기분 좋게 기름져지는 가벼운 바디와 함께 라가불린 8년 숙성을 통해 얻은 미각은 어쩐지 예상보다 훨씬 더 큰 라가불린 맛을 웅장하게 자랑합니다.

베스트 서브: 위스키 노지 글라스 또는 물 한 방울과 함께 깔끔하게 즐기는 시간을 만드십시오.

색상: 라이트 골드.

바디: 가볍고 유쾌하게 기름기가 자랍니다.

아로마: 깨끗하고 신선한 노트, 밀크 초콜릿과 레몬의 희미한 향으로 즉시 매우 부드럽습니다. 그런 다음 미묘한 시리얼과 함께 코를 건조하는 바다 향과 함께 향긋한 차향 연기를 점차 발전시켜 갑니다. 이전에 보였던 따끔거림이 다시 한번 두드러지지만 라가불린 특유의 건조함이 새로운 신문 용지의 향처럼 나타납니다. 부드럽게 그을음. 더 부드럽고, 더 풍부하고, 물과 함께 더 둥글게 됩니다. 과일 향이 많이 나지는 않지만 스모키 함 아래에 레드 베리 보존제의 흔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테이스트: 당신이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Lagavulin 맛이 웅장하고 충만하며 부드럽고 가벼운 질감으로 다가옵니다. 달콤하고, 스모키하고 따뜻하며, 스모키 한 매운맛이 점점 가해지고, 그다음 건조하고 더 많고 까만 연기 향이 납니다. 박하와 더불어, 어두운 초콜릿의 향. 아름답게 균형 잡힌 미각과 짭조름하고 오븐에 구운 감자 껍질과 연기. 물은 사물을 둥글게 만들고 맛은 여전히 ​​강력하지만 더 즙이 많고 달콤하고 매콤하며 이제는 혀가 얼얼할 정도의 민트향이 나서 신선하고 따뜻합니다.

피니쉬: 라가불린만의 사랑스러운 피니쉬. 깨끗하고 매우 길고 연기가 자욱합니다. 매끄럽고 미묘한 박하 연기가 초콜릿 타닌을 감싸고 늦게 건조되는 노트가 나타납니다. 그것은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여전히 물과 함께 스모키 하며 지금만큼 길거나 강렬하지는 않지만 달콤한 연기가 숨결에 남아 있는 것처럼 미각을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라가불린은 원액 품귀 현상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한정 수량만 공급되고 있다. 라가불린뿐만 아니라 다른 싱글 몰트 위스키, 또한 블렌디드 위스키들도 모두 글로벌 쇼트를 겪고 있지만, 라가불린 역시 예외는 아니다.

‘아일레이섬’의 제왕이라 불리는 라가불린은 강렬하고 풍부한 맛으로 전 세계 몰트위스키 애호가들의 필수 컬렉션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라가불린은 은은한 과실 향과 맛있는 고추냉이를 먹었을 때와 같은 기분 좋은 알싸함, 스모키 한 풍미가 가득합니다. 오픈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장작에서 훈연한 고기 향 등 다양한 풍미가 있어 꼭 한 번쯤은 경험해 봐야 할 위스키입니다.

라가불린은 피트 향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증류 속도를 낮춰 양조합니다. 또한 위스키에 사용되는 몰트를 피트에 강한 강도로 노출하며 스페이사이드 지역의 위스키보다 약 20배 이상 강하게 향을 입혀내죠. 발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약 55~75시간 동안 천천히 발효시킨 위스키는 어떤 위스키보다도 풍부한 피트 향을 품은 위스키로 탄생하게 됩니다.

 

피트의 천국, 아일라섬
라가불린 증류소는 피트의 천국이라 불리는 스코틀랜드의 서쪽, 아일라섬에 위치합니다. 이곳은 바람이 많이 불고 기온이 낮은 날씨 탓에 작은 나무들이 자라는 곳이죠. 이 때문에 장시간 작은 풀들과 나무들이 쌓여 퇴적층을 생성해 ‘피트’가 만들어집니다. 이처럼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만들어진 라가불린은 아일라 위스키 특유의 풍부한 스모키 함을 느낄 수 있어 아일라에서 생산되는 위스키 중 최고의 찬사를 받고 있죠. 특히 라가불린 16년 산은 유명한 위스키 평론가 마이클 잭슨으로부터 95점이란 점수를 받으며 브랜드의 명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라가불린 8년, 200주년 에디션. (2016)

이 새로운 위스키는 Lagavulin을 기념하는 의미 있는 해에 탄생한 첫 번째 위스키입니다. 2016년은 Islay 증류소의 200주년이 되는 상징적인 해이며 연중 내내 특별한 축하 계획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Lagavulin은 Inner Hebrides의 유명한 스코틀랜드 위스키 섬인 Islay에 있습니다. 증류소는 섬의 남동쪽 해안에 있으며 13세기 Dunyvaig성 유적이 있던 작은 만인 Lagavulin Bay에 있습니다. 이 이름은 증류소가 위치한 마을의 게일어 이름을 영어식으로 따온 것입니다. 예전에 라가불린은 게일어로 Lag a'Mhuilin이라고 불렸으며 현지 게일어 방언으로 '만 옆의 밀'이라는 뜻입니다. 
Lagavulin은 John Johnston이 1816년에 설립했지만 현지 기록에 따르면 Lagavulin Bay에서는 18세기 초부터 불법 증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증류소는 현재 디아지오가 소유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약 300만 리터입니다. 그곳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는 Classic Malts 16년 산을 포함한 라가불린 싱글몰트 제품군과 디아지오의 광범위한 블렌딩 제품군으로 나뉩니다. 이 라가불린 양조장은 White Horse의 주요 맥아 중 하나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색상: 황금색.

아로마: 즉각적인 단맛과 스모키 함이 있습니다. 이것은 토피, 캐러멜, 바닐라 및 맥아 시리얼 향과 콧구멍을 사로잡는 붉은 칠리 페퍼가 있는 흙내음과 이끼 향이 혼합된 것입니다. 또한 사랑스러운 과일 향도 있습니다. 신선한 녹색 사과, 잘 익은 배, 약간의 열대(파인애플을 연상시키는)를 생각해 보세요.

테이스트: 신선하고 활기차며 스모키 한 요소가 아로마보다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페퍼 칠리와 같은 느낌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훨씬 줄어들고 더 달콤한 노트와 결합합니다. 연기는 축축한 이탄과 이끼를 연상시키고 부드러운 모닥불 연기 향을 더하고 갓 구운 쿠키를 연상시키는 맛있는 달콤하고 맥아가 많은 시리얼로 보완됩니다. 착빙 설탕, 바닐라 퍼지, 꿀, 밀크 초콜릿의 향으로 단맛이 더해집니다. 과일 요소는 복잡성을 더하며 여기에는 배와 사과, 레몬 제스트 및 녹색 피망이 포함됩니다. 열대 과일, 멘톨, 옅은 코코아 향과 소금물 향이 모든 것을 마무리합니다.
피니쉬: 길고 스모키 하며 따뜻한 향신료(생강과 계피를 생각해 보세요)가 이탄에 합류합니다. 단맛(특히 시리얼, 꿀, 캐러멜 퍼지 같은 향)이 사라지고 그 결과 약간 재와 같은 건조함이 생기면 특히 그렇습니다. 달콤한 체리의 늦은 마무리는 즐거운 놀라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