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마시기/위스키

이걸 누가 사? 했지만 어느새 내 카트에! 커클랜드 위스키 2탄

by 영육이네 2023. 1. 29.

커클랜드 캐나디안 위스키, 이것도 무려 1.75L

위스키는 만드는 지역이 다양한 편이면서도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유명한 것은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미국의 버번과 테네시, 일본. 그리고 그다음으로 떠오르는 것은 캐나다, 대만, 인도. 캐나다는 상대적으로 유명하면서도 유명하지 않은 편이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데, 코스트코에서 내놓은 이 친구는 '캐나다도 위스키 잘해'라고 말하는 것 같아 카트에 담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커클랜드 캐나디안 위스키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한다.

 

커클랜드 캐나디안 위스키 1.75L

가격: 33,790원

구매처: 커클랜드 세종점

 

코스트코는 일반적으로 커클랜드 브랜드의 증류주 생산자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커클랜드 브랜드의 수급처에 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추측을 불러일으키게 만들려 하는 커클랜드의 관행입니다. 독점 증류주 브랜드는 종종 시장 리더의 향과 맛 프로필을 의도적으로 모방하려고 시도합니다. 커클랜드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의 맛이 듀어스와 매우 흡사하다면 그것이 커클랜드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의 증류소가 듀어스 증류소라는 의미는 아닙니다(그럴 수도 있지만). 이는 생산자가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인 듀어스의 맛을 모방하려 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커클랜드 시그니처의 캐나다 위스키 맛이 Crown Royal과 매우 유사하다면 실제로 Crown Royal을 생산하는 Manitoba의 Gimli 증류소에서 위스키가 생산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는 단순히 Crown Royal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캐나다 위스키라는 사실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2019년 Crown Royal은 미국에서 680만 개 이상의 9리터 케이스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다른 모든 캐나다 위스키 브랜드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판매량입니다.

결국 위스키가 생산되는 곳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맛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그 가격이 좋은 가치를 나타낸다고 생각하는지 여부입니다. 위스키와 그 가격이 마음에 들면 코스트코에서 일반적으로 탁월한 가치가 있으므로 구매할 가치가 있습니다.

 

Kirkland Signature, 블렌디드 캐나다 위스키, 6년 숙성, 40% ABV, 1.75리터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는 1.75리터 병에 담겨 있으며 일반적으로 코스트코에서 $30 미만으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일부 주에서는 약 $20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의 캐나다 위스키는 Crown Royal에서 생산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코스트코의 가격은 예외적인 가치이며 Crown Royal과 동등한 수준과 용량의 일반적인 가격인  $40~$50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현재 12개의 Crown Royal 제품은 NAS(숙성 연수 미 표기)이지만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는 6년 숙성이라는 숙성 연수 표기가 있기 때문에 가치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현재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너디안 위스키 병입을 직접 대체할 수 있는 Crown Royal의 제품은 없습니다. 굳이 만든다면 가능하긴 하겠지만 위스키가 Crown Royal에 의해 만들어진 경우 다양한 Crown Royal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많은 구성 요소 위스키의 다른 블렌드가 포함됩니다.


아로마: 커클랜드 시그니처 블렌디드 캐나다 위스키가 정향과 구운 오크 향과 함께 바닐라, 캐러멜, 꿀, 약간의 말린 과일, 계피의 뚜렷한 향을 보여줍니다.

테이스트: 계피, 캐러멜, 바닐라, 고소한 특성, 약간의 민트 향과 함께 달콤하고 크림처럼 부드럽습니다.

피니쉬: 중간 정도의 길이로 달콤하며 마지막에는 약간 쓴맛이 납니다.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가 Crown Royal과 매우 유사한 향과 맛 프로필을 가지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커클랜드 버전은 조금 더 매운 것 같습니다. 이는 Crown Royal의 보급형 표현에 비해 더 긴 숙성 기간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한다면 두 위스키를 구별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rown Royal은 각기 다른 5가지 mash bills 중 하나를 기반으로 다양한 숙성 연수의 50가지 위스키 블렌드로 구성됩니다. 코스트코에 따르면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의 mash bills는 옥수수 94%, 호밀 2%, 보리 2%, 셰리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캐나다 정부 규정에 따라 위스키의 최대 9.09%가 다른 알코올음료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Crown Royal의 블렌딩 구성 요소를 사용하여 유사하지만 약간 다른 위스키를 만드는 것은 쉬울 것입니다. 반면 단일 mash bills는 Crown Royal의 블렌딩 전략과 일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의 오래된 병은 위스키가 Wide World Importers에서 수입되었음을 병 뒷면 패널에 표시했습니다. 켄터키주 국무장관의 기업 기록에 따르면 Wide World Importers는 한때 사제락과 관련이 있었지만 현재는 비활성 상태로 등록된 회사입니다. 아마도 사제락은 코스트코 캐나다 위스키의 원천이거나 과거였을 것입니다. 사제락은 퀘벡주 몬트리올에 Old Montreal 증류소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사제락이 직접 출처를 말하지 않기 때문에 위스키의 출처는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아무튼 가장 중요한 것은 Crown Royal을 좋아한다면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를 확실히 좋아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캐나다산 위스키의 절반 이상이 크라운로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 위스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많을 것입니다.
Crown Royal에 익숙하지 않고 위의 리뷰가 유혹적으로 들린다면 커클랜드 시그니처 캐나디안 위스키 한 병을 구입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 가격에, 당신은 잘못된 선택을 할 수가 없습니다. 최악의 경우라고 해 봐야, 몇 년 동안 핫토디를 마실 수 있는 충분한 위스키를 갖게 되는 것 정도입니다.

댓글